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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 높이는 방법 3가지

by lowen 2024. 4. 29.

 

 

 

 

모든 부모들은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가길 바란다. 실제로, 아이의 자신감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부모의 양육 태도와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성장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그리고 부모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훌륭한 육상선수 군데르를 키운 아버지의 이야기 이다. 스웨덴의 산골 마을에서 자란 10대 초반의 군데르는 숲속에서 달리는 것을 무척 좋아했다. ”그러던 어느 날 군데르와 아버지는 군데르가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다. 군데르의 아버지는 마침 1500m 정도 되는 길을 찾아내었고 달리는 시간을 재었다. 군데르가 결승지에 도 달하자 아버지는 4분 50초를 기록했다며 극찬하며 격려해 주었다. 이 기록은 10대 초반이라는 나이에 너무나도 놀라운 것이었다. 군데르는 자신 이 달리기에 소질이 있음을 믿고 이후 육상선수로의 훈련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는 세계기록을 여러번 간파한 훌륭한 육상선수가 되었다. 훗날 그의 아버지는 군데르의 원래 기록이 5분 40초였지만 아들의 열정과 격려를 위해 과장되게 얘기했다고 사실을 말했다. 당시 군데르는 그의 대단한 기록을 듣고 본인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확인했다.

 

에디슨도 학교에서 편지 한통을 받는다. 학교에서 통보받은 편지를 엄마는 에디슨에게 읽어 주었다. 편지 안에 적혀있던 내용과 정 반대로 아이가 '천재라서 학교에 아드님을 가르칠 인재가 없으므로 집에서 직접 가르치는 편이 나을듯 합니다."라고  편지를 읽어 준다. 만약 엄마가 학교에서의 '아이가 제정신이 아닌 아이'라서 퇴학 조치를 받았다고 알려 주었다면 어땠을까?  그랬다면 에디슨은 어떻게 컷을까? 어머니는 에디슨의 '호기심'이 남다르다고 여겨 그점을 잘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왔던 것이다. 에디슨 자신도 그러한면을 나쁜점이 아닌 좋은점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끝임없는 호기심을 발전시키며 위대한 발명가가 된다. 이런한 자기긍정의 믿음이 '자기효능감'이라고 한다.

 

 

자신감은 자기효능감에서부터 시작한다. 자기효능감은 미국 스탠퍼드대 심리학과 교수 알버트 반두라(AIbert Bandura)에 의해 소개된 개념이다. 어떠한 목표나 일을 할 때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는 기대나 믿음을 말한다. 학생들 에게는 특정 과제나 학습을 자신이 얼마나 잘 할 수 있느냐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다. 자기효능감은 자기 안에 잠재해 있는 동기를 찾아내서 실천해 나가는 힘이다.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란 별명을 가진 교수법 전문가 켄 베인 박사는 그의 저서<최고의 공부>에서 흥미로운 탐구결과를 밝혔다. 켄 베인 박사는 자신이 계속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즉,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이 눈앞의 성적만을 목표로 하는 높은 지능의 학생들보다 결국은 사회적 성공을 이루게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단지 높은 성적만을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은 실패를 두려워하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즉, 자기효능감이 낮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수많은 대학생들이 학업성적에 대한 불안감과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해 심각한 우울증에 처해 있다고 한다. 아무리 현재 좋은 성적을 내고 뛰어난 두뇌와 능력이 있다 해도 이런 상태를 지속적으로 뒷받침해 줄 자신감과 내면의 동기가 없다면 배움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없다는 얘기다.

 

 

켄 베인 박사는 외적으로 나타나는 동기인 학업성적이나 단적인 성과에 치중하는 것보다 "자신의 내재적 동기를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강한 호기심이나 성취감 등에서 비롯되는 내적 동기를 말한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이란 어려운 문제해결에 적극적이며 자신의 내면의 힘을 믿고 도전하는 학생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자기효능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이 가치 있고 능력 있는 사람이라고 믿는다. 또한, 자신이 스스로 판단, 실행력을 발휘하고 나아가 어려운 과제도 도전해 보려고 노력한다. 그러면, 아이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작은 성공 경험을 쌓아 간다.

우선 작은 성공 하나를 이루면 '나도 이 정도는 할 수 있어.' 하며 마음이 뿌듯해지면서 자신에 대한 믿음이 생겨난다. 아이 자신이 인정한 능력이 내 아이의 마음에 자신감의 나무가 자라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루기 힘든 어려운 목표나 계획보다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목표들을 정해 계속 달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자. 일상의 작은 성공들은 작은 성취감을 맛보게 한다. 예를 들면 "창문을 깨끗하게 매일 닦는다."는 아이에게 작은 일이지만 스스로 매일 했다는것이 아이가 스스로에게 뿌듯함을 가질 수 있다.  작은 성공들이 눈덩이처럼 쌓여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된다. 만약 아이들이 아직 이런 경험이 없더라도 사소한 일상들을 통해 이루어 나갈 수 있다. 지금부터라도 작은 목표를 만들면 된다. 그리고 하나씩 실행에 옮겨 성공의 묘미를 맛보게 되면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다른 사람의 성공 스토리를 듣거나 성공 도서를 읽는다.

비슷한 또래 또는 멘토가 될 만한 사람들의 성공스토리를 접하면서 자극을 받아 의욕을 일깨울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인생 경험이 아이들에 게 동기부여를 느끼게 한다. 이것은 책을 통하여서도 성공하게 된 과정과 노력의 의지를 느끼게 할 수 있다. 성공스토리나 성공사례 등은 아이들 마음속에 내재돼 있는 성취 욕구를 샘솟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 이룩 해놓은 성공적인 결과를 보면서 미래의 가능성을 상기시켜 주는 것은 강력한 촉매제이다. 졸업 후 다시 학교에 방문한 대학 입학 선배의 입학 성공담이나 대학 생활 이야기도 아이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고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

 


셋째, 자신에게 영향력이 있는 사람의 지지와 칭찬을 받는다.

아이들에게 선생님이나 부모님 그리고 다른 영향력 있는 조력자의 인정과 지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키워 준다. 어느 초등학교에서 다음과 같은 실험이 진행됐다. 아이들에게 지능테스트를 한 후, 실제 결과와는 다른 결과를 담임교사에게 전달했다." 교사는 무작위로 고른 여러 명의 아이들에게 너희들은 능력이 있다."라고 말하고 아이들은 선생님이 말한 사실을 믿게 되었다. 실제 테스트 결과와는 무관한 사실이었는 데도 말이다. 1년 후, 놀랍게도 능력이 있다는 말을 들은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월등히 높은 학습능력을 보여 주었다. 교사의 말 한마디가 아이들 자신들의 믿음을 가지게 하고 그들의 잠새력을 일깨워 준 것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믿고 존경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받는다. 영향력을 수 있는 사람은 부모나 형제자매 또는 선생님이 될 수도 있다. 그런 사람 들의 칭찬이나 인정을 받으면 자기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다. 믿고 따르 는 아버지의 한마디 칭찬이 군데르를 엄청난 육상선수로 만든 것처럼 말이다. 어린 시절부터 칭찬을 많이 받고 자란 아이들은 대부분 자기효능감이 높다고 한다.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선생님이나 회사 상사에게 칭찬을 많이 받은 사람은 가면 갈수록 성취능력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다만 중요한 것은 그저 막연한 지지나 칭찬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아이의 능력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이 능력이 어떤 성과를 낼 것인지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만 효과적이라는 거다.

 

 

 

 

<참고  서적>

내아이를 위한 마법의 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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