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은 긍정적인 인성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시킨다.
영유아기에 예술교육을 시행하는 이유는 영유아에게 더 쉽게 인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술교육은 학제적 방법으로서 다른 학문 들의 성취 과정에 도구가 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학습장의 삶 한 가까운데로 통합해내는 중심적 방법론이 될 수 있다. 한 국내 연구에 따르면 단일 예술만 실시한 유아들보다 미술을 하면서 음악을 감상하고 신체표현을 하는 통합적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유아들이 자기표현 및 자신감이 증진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리드(Read)는 예술교육을 바탕으로 유아들이 놀이를 할 경우, 지각, 감각, 직관, 사유의 4가지 기본적인 심적 기능이 서로 결합된다고 보았다. 그는 드인물들의 대화나 행동이 기본 수단으로 한 예술작품, 목적이 있는 실제 조형작품, 음악, 만들기 등은 근본적으로 함께 어우러져야 하며, 유아들이 놀면서 각 분야를 조화롭게 경험할 때 전인적인 인격체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이처럼 여러 분야에서 예술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아이들은 긍정적인 정서를 지닌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다,
즉, 예술 교육이란 전인적 발달과 효율적 학습을 위해 아이의 경험, 흥미 및 요구와 교육내용을 통합하고, 아이와 주변의 인적 및 물적 환경을 통합하며, 또한 교과목들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해 가르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의 발달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어린 나이일수록 예술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인성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다.
예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효과 중 하나는 창의성의 성장이다. 창의성은 창의적 사고력으로서 다차원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로즈 (Rhodes)는 이를 단순화하고 체계화하기 위해서 창의성의 여러 측면 들을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했는데 이를 4P라고 한다. 4P에는 창의적 성격의 '사람(Person)'으로서 개인에게 있는 창의적 특성이자. 창의적 사고인 '과정(Proces), 질적 수준을 요구하는 창의적인 '산출(Product), 그리고 창의력을 뒷받침하는 '환경(Press)이 포함된다. 이를 바탕으로 창의성과 예술을 연관지어보면, 예술에서 는 독특한 개성과 개인의 특성(Persom)이 중요시되며, 스스로 참여 해 구성하는 과정(PrOcess)이자, 그 결과로 새롭고 창의적인 산출물 (Product)을 구성해낸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예술의 대표적 특성인 창의성은 4가지 특성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지적 자아, 사회적 자아 및 정서적 자아의 긍정적 자아에 영향을 준다. 또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의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면, 창의적 미술표현력은 물론 유아의 감성 및 자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뇌 발달 측면에서, 3~6세경에는 판단과 사고등의 종합 적인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해 인간성이 길러진다. 따라서 이때 암기 교육보다는 다양한 교육을 통해 아이의 창의성과 표현력이 발달되도록 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는 방법인 놀이를 통한 예술교육이 필요해진다.
사회성이 좋아지고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예술교육의 또 다른 효과는 융통성의 학습이다. 예술교육은 다양한 영역에서 하나의 주제로 접근하므로 다양성과 더불어 융통성 을 기를 수 있다. 한편 예술교육은 스트레스를 이기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 는 능력을 갖는 데도 효과적이다. 영유아기부터 정서적으로 안정된 삶을 만들면 후에 초• 중 • 고등학교 때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이 축적된다. 특히 연극놀이의 경우, 인간 그 자체가 주재료이고 개개인의 적성에 따라 배우뿐 아니라 스태프 등 다양한 방면으로 참여해 소통해 야만 하나의 연극을 완성할 수 있기에, 소속감과 상호 간의 애정을 높 여서 협동심과 사회성을 높여준다. 따라서 학교 내의 집단 따돌림 및 폭력의 문제를 극복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예술교육은 아이의 사회성 또한 증진시킬 수 있는데, 프리만(reeman)과 카테랄 Cateral)은 연극 중심의 예술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그렇지 못한 아이 들에 비해 사회성이 증진됐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학습효과가 높아져 다른 공부도 잘하게 된다
이 외에도 학습적인 측면에 대한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켄델 (Kendal)은 예술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 비해 수학, 영어 그리고 과학적 능력이 뛰어났다고 했다. 카테랄은 극적인 요소, 글쓰기, 미술, 그림 그리기 등을 포함한 통합적인 연극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수업을 받지 못한 학생들보다 자신감이 높게 나타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참고 서적>
하버드 예술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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