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분야의 훈련을 거의 받지 않은 선생님이 있다. 이 선생님은 눈이 보이지 않고, 귀가 들리지 않는 일곱 살배기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엄청난 일을 시작했다. 의사소통을 위한 선생님의 노력은 그 아이의 인생을 변화시킨다. 이 선생님은 앤 설리번과 헨렌 켈러의 일화이다.
헨렌이 자기 가족들 앞에서 앤의 접시에 담긴 음식을 집어 가려 하자 앤은 단호하게 대처했다. 헨렌이 앤의 접시로 손을 내밀면, 앤은 반복해서 헨렌의 손을 밀어냈다. 마치 의지력 테스트와 같았다. 당황한 헨렌의 가족이 식탁을 떠나자 잠갔고, 헨렌은 바닥을 뒹굴며 발길질하고 소리를 지르면서 앤의 의자를 마구 밀어댔다. 그럼에도 앤은 굴하지 않고 계속 아침 식사를 했다. 헨렌은 가족의 도움을 기대하며 식탁으로 다가갔다. 헨렌은 가족이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고 당황하기 시작했다. 마침내 그녀는 의자에 앉아서 자기 손으로 아침 식사를 하기 시작했다. 앤은 그녀에게 숟가락을 건네주었다. 헨렌은 숟가락을 바닥에 던졌다. 다시 의지력 테스트가 시작된 것이다(lash,1980)
앤은 아이의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그녀는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에 이렇게 썼다. 내가 해결해야 하는 가장 큰 문제는 그 아이의 정신을 깨뜨리지 않고 훈련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지금 당장은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 그녀의 사랑을 얻는 게 먼저니까 사실 첫 번째 기적은 그 유명한 물 펌프 일화(헨렌 켈러와 앤 설리번이 만나고 2주 만에 벌어진 일이다)보다 원 장면 전에 일어났다. 앤은 헨렌의 집 근처에 있는 작은 집으로 헨렌을 데려갔다. 그곳에서 둘만의 시간을 보낸 지 7일 만에 헬렌의 성격은 변화를 겪었다. 앤의 교육이 효과가 있었다. 나의 마음은 오늘 아침 기쁨으로 충만하다. 기적이 일어났다. 2주 전의 사나운 어린 짐승은 온화한 아이로 변화했다 (Lac, 1980) 2주 만에 헨렌 켈러의 언어 습득에서 첫 번째 진보가 이루어졌고 그 후 그녀는 믿을 수 없는 속도로 발전했다. 그와 같은 기적을 가능하게 한 것은 헨렌에 대한 앤의 통찰력이었다.
인간 친화 지능은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에 주목하는 능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특히 사람들의 기분. 기질. 동기. 의도의 차이를 간파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이 지능 덕분에 다른 사람이 숨기고 있는 의도와 욕구를 읽을 수 있으며. 이는 종교 지도자... 정치인, 판매원, 판매 전문가, 교사. 치료사. 부모에게서 매우 정교한 형태로 나타난다. 헨렌 켈러와 앤 설리번의 이야기는 인간 친화 지능이 언어와는 별관 계가 없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두뇌 연구 결과 전두엽이 대인관계와 관련되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이 영역이 손상되면 다른 문제해결 능력은 손상되지 않지만, 심각한 인성 변화가 초래된다. 그 결과 다른 인격의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치매의 한 형태인 알츠하이머병은 뇌의 뒷부분을 공격하여 공간 지각 논리력. 언어 능력을 심각하게 손상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알츠하이머를 앓는 사람들은 흔히 옷차림이 단정하고, 예의바르며, 자신의 실수에 대해 반복적으로 사과하는 모습을 보인다. 반면 전두엽 피질을 손상시키는 피크병은 순식간에 인격을 손상시킨다. 인간친화지능에 대한 생물학적 증거는 인간에게 고유한 것으로 간주되 는 두 가지 추가 요인들을 포함한다.
첫 번째 엄마에 대한 애착을 포함한. 영장류의 연장된 아동기다.
엄마(또는 그 대리인)가 바빠서 아이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경우 대인관계의 정상적인 발달이 위협받게 된다.
두 번째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상대적 중요성이다.
선사시대에 추적. 사냥. 도살 등의 활동은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협동을 요구했다. 리더십. 조직, 결속은 여기에서 자연스럽게 유래된 것이다.
전두엽이 손상되는 것은 이처럼 문제해결 능력을 손상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격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아이들의 정상적인 전두엽을 손상하지 않고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인격은 한번 손상하면 다시 회복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항상 생각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자 그리고 아이가 자기 생각을 표현 했을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자. 오랜만에 헨렌 켈러의 일화를 통해 선생님의 아이에 대한 깊은 애정이 한 아이의 인생을 살리고 그 아이는 성장해서 다른 사람을 살리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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